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에센셜 오일 고르는법과 사용하는 방법

by 라이프 리뷰 2025. 2. 11.

짧은 시간에 기분을 전환시키고 심리적 안정과 치유의 느낌이 나게 하는 데는 에센셜 오일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에센셜 오일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떤 종류를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생활에 사용하는 방법 등도 알아보고 주의할 점은 없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센셜 오일
허브종류에 따는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이 만들어지는 과정

에센셜 오일은 향을 발산하는 약용식물 즉 허브 종류들을 가지고 만든 고농도의 천연오일입니다. 허브 종류들은 자극을 받으면 방어 본능 때문에 더 많은 에센스를 만들어 내는 성질이 있습니다. 허브의 잎, 꽃, 줄기, 열매, 뿌리에 열을 가하면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에센스와 수증기가 모아지는데  에센셜 오일은 가볍기 때문에 위쪽으로 고이게 되고 증류액과 분리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에센스의 양을 늘리거나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다른 첨가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꼭 순도, 원산지, 오일의 추출방법, 첨가된 성분 등을 따져보고 골르는 것이 좋습니다. 

 

에션셜 오일은 첨가물 없이 추출된 천연성분으로 치료와 마사지에 쓰이지만 아로마 오일은 에센셜 오일에 합성 향료나 캐리어 오일을 섞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반드시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캐리어 오일 즉 베이스 오일이 섞이면 안전한 농도를 만들어 주어 피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은 향기를 발산하는 데에만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에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힘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향기를 오래 지속시키는 것이 목적인 만큼 주로 방향제, 퍼퓸, 향초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에 따른 종류 

라벤더 : 우아하고 깨끗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아로마 세러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로해소, 두통, 불면증, 우울증에 효과가 있는데 임신초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즈메리: 첫 향은 다소 강하지만 상쾌하고 깨끗한 향이라서 기억력,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무기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 간질병과 고혈압 환자, 임산부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베나: 멜론처럼 달콤한 향을 가지고 있고 우울한 기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베르가못: 과일의 감미로운 향이 나며 불안, 우울에 효과적이며 로즈와 함께 신경안정에 좋습니다. 식욕증진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만 조절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샌달우드: 풍부하고 감미로운 오리엔탈 향이 나며 명상 분위기 조성에 좋습니다. 하지만 우울한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칼립투스:예리하며 상쾌한 향이 나 머리를 맑게 하고 호흡기 기능을 강화에 좋습니다. 단 간질, 고혈압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추출부위에 따른 효능

 

재스민과 일랑일랑은 꽃에서 추출하는데 항우울 작용이 있고 가장 경제적인 방법인 수증기 증류법과 에탄올을 이용하여 성분을 녹여 추출하는 용매추출법으로 얻습니다.

꽃잎에서 추출하는 로즈메리, 라벤더, 페퍼민트 등은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수증기 증류법, 비휘발성인 동, 식물성 유지를 이용하는 냉침법과 온침법으로 추출합니다.

유칼립투스, 티트리는 잎에서 추출하고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수증기 증류법과 균을 사용하는 발효 추출법을 사용합니다.

레몬, 오렌지, 만다린은 감귤류의 껍질에서 추출하고 기분전환에 좋습니다.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을 냉각시켜 얻는 압착법으로 추출합니다.

시더우드, 샌들우드는 나무에서 추출하고 비뇨, 생식기관 감염치료에 좋습니다. 수증기 증류법으로 얻습니다. 

 

주의사항과 사용법

에센셜 오일을 구매할 때 따져봐야 할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에센셜 오일을 선택할 때 학명으로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국제식물명명 규약에 따라 속명, 다음에 종명을 기술하여 하나의 종을 표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두 번째, 오일이 어느 부위에서 추출한 것인지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허브 꽃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 추출한 거면 효능이 많이 달라집니다.

 

세 번째, 원산지를 확인하면 좋습니다. 특정 식물이 자생하는 원산지에서 온 제품이 더욱 품질이 좋습니다.

 

네 번째, 각 오일에 맞는 추출방법으로 에센스를 뽑아내었는지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섯 번째, 순도 100% 인지 살펴보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섯 번째, 유효기간이 2년 이내인지 시트러스류는 1년 이내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개봉한 경우에는 1년 이내에 사용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에센셜 오일을 지친 일상에 기분전환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발향태그, 오일버터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리는데 없으시다면 티슈나 섬유, 편백나무 조각 같은 것에 뿌려 향을 발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족욕에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면 세러피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는데 이 때는 물에 2~3방울 떨어뜨려 희석시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관할 때는 암갈색, 푸른색 불투명 용기에 담아 빛이나 공기로부터 차단시키고 산화를 막기 위해 오일병을 바로 잠가야 합니다.

 

아로마세러피로 마사지를 하시는 경우는 에센스 오일에 기초 오일을 섞어 마사지 오일을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치료가 목적이시라면 전문 테라피스트와 상의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