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냉이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냉이요리 레시피

by 라이프 리뷰 2025. 3. 14.

냉이는 3월의 향긋한 봄소식을 알리는 채소입니다. 식탁 위에 냉이반찬이 올라오면 봄이 왔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냉이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알아보고 냉이 고르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이보은 요리연구가님의  냉이 조갯살 깡장, 경상도식 콩가루 냉잇국 레시피 2가지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냉이

 

냉이의 효능


봄이 오는 3-4월이 되면 나른해지거나 입맛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면역기능을 도와주는 냉이를 먹으면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냉이는 약간의 매운맛이 나는 특징이 있고 영양이 풍부하여 약용 식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냉이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1이 풍부해 봄날에 춘곤증을 예방해 주고 비타민 A와 루테인 성분은 눈의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냉이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간을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합니다. 간의 피로 해소를 빠르게 돕기 때문에 숙취 해소나 간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냉이에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재생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덕분으로 피부 톤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이나 임산부의 빈혈,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민간요법에서 냉이는 지혈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위장 출혈이나 코피에 사용하였습니다.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염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냉이는 이뇨 작용이 있어서 부종을 완화시키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냉이 고르는 법

 

좋은 냉이를 고르려면 향을 맡아보고 잎과 뿌리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이를 고를 때는 잎이 무르거나 시든 것이 없고 잎의 모양이 바른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잎이 너무 뻣뻣하면 질기고 맛이 덜합니다.  뿌리의 크기나 굵기가 비슷한 것으로 고르시고 곧고 흰색을 띠고 있는 것을 고르셔야 신선합니다. 누르스름한 뿌리는 수확한 지 오래되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구매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는 뿌리까지 먹는 채소이기 때문에  잔털이 적고 짧은 것이 좋습니다. 봄철 어린 냉이일수록 향이 진하고 부드럽습니다. 크고 억센 냉이는 질기고 향이 약할 수가 있습니다. 냉이의 향은 겨울이 추울수록 진해지고 이른 봄에 야생에서 채취한 것이 향이 가장 강합니다. 신선한 냉이에서는 특유의 구수하고 향긋한 냄새가 납니다. 흙냄새만 난다면 오래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를 구매하실 때에는 원산지가 분명하게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고르셔야 합니다. 노상이나 난전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냉이를 판매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도심하천이나 도로변에서 자란 냉이에서 중금속인 납과 카드뮴 성분이 검출되었는데 허용 기준치를 훨씬 넘어서고 있습니다. 토양 속의 오염된 중금속은 채소 뿌리를 통해서 흡착되는데 물에 씻어도 제거되지 않고 뜨거운 물에 끓여도 전혀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들은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신장, 생식기, 호흡기, 위장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냉이는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냉이요리

 

 

냉이를 이용한 깡장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냉이를 손질할 때 누런 잎은 떼지만 붉은색이 도는 잎은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잘 손질된 냉이 300g을 송송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조갯살 150g은 소금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서 준비합니다. 양파 1/2개는 잘게 다져주고, 대파는 흰 부분을 세로로 반을 갈라 다집니다. 청양고추 2개도 반 갈라 씨와 함께 송송 썰어줍니다. 마른 냄비에 조갯살, 다져놓은 양파와 대파, 다진 마늘 1작은술, 된장 3큰술, 들기름 1큰술,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볶습니다. 쌀뜨물 2컵을 붓고 다져놓은 냉이와 쌀조청 1큰술을 넣어 센 불에서 5분 끓입니다. 이때 당뇨 때문에 조청을 넣기가 꺼려지신다면 양파를 1개 다 다져서 넣습니다. 5분 후에 중간 불로 줄여 30분을 끓이는데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가끔씩 저어줍니다.  조려지면 청양고추를 넣어 한번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남은 냉이 깡장은  다음번에 드실 때 한번 더 조려서 드시면 맛있고 모둠 상추쌈과 곁들여 밥과 함께 드시면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