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대만음식의 역사적 배경과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by 라이프 리뷰 2025. 4. 7.

대만은 미식의 나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음식 문화가 어우러져서 길거리 음식이 유명하고 야시장 먹거리 천국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대만음식은 기본적으로 중국 본토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주변 나라들의 문화도 융합되어 있습니다. 대만에 방문하면 먹어봐야 하는 음식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야시장에 들러 한 번에 해결하는 관광객분들도 계십니다. 대만의 음식이 다양해진 이유는 여러 나라의 음식 문화가 들어와 현지식으로 변형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만음식이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아 다양해진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해 보고 대만에 가신다면 꼭 사 와야 하는 과자와 한 번쯤 맛보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길거리 음식 사진

 

 

대만음식이 다양해진 이유

 

대만음식은 기본적으로 중국 본토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때부터 중국 남부 광둥성 사람들은 대만으로 이주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음식 문화를 가져왔습니다.  1949년에 중국 국민당이 공산군에게 패배하자 중화민국의 정부를 대만으로 완전히 이주시켰습니다. 이때 중국 전역에서 온 사람들이 자신들이 살던 지역의 음식문화를 가져왔고 여러 음식 문화가 섞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대만의 유명한 샤오롱바오는 상하이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음식이고 우육면은 쓰촨지방의 영향을 받아 생기게 된 음식이에요. 

 

청일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했을 때 일본은 청나라로부터 대만을 할양받아 50여 년간 점거를 했습니다. 이 시기에 대만음식은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대만의 국수중에는 탄쯔면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일본 라멘에서 변형된 것으로 새우와 다진 돼지고기, 향신료가 들어갑니다. 그 밖에 일본의 튀김을 뜻하는 덴푸라는 대만식으로 변형되어 국물이 있는 어묵 꼬치로 만들어졌습니다. 

 

대만에는 중국의 한족들이 이주하기 전부터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전통요리인 원주민식 바비큐는 대만의 중부지역에서 유명하며 대만의 음식 문화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대만은 무역이 활발한 나라였습니다. 그래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음식문화도 들여왔습니다. 대만식 카레와 대만식 볶음밥은 동남아 스타일의 음식이 혼합된 것입니다. 

 

20세기 이후부터는 서양음식 문화에도 영향을 받았고 중국 본토요리에 일본, 대만, 동남아, 서양이 결합된 독특한 음식 문화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래서 대만은 미식의 천국이라 불리며 전 세계 관광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누가크래커와 펑리수

타이베이에는 맛집이 밀집된 '먹자 거리'가 있는데 이곳은 바로 융캉제입니다. 융캉제는 샤오롱바오로 유명한 딘타이펑 본점이 있는 곳이며 망고빙수, 우육면등 반드시 맛보아야 할 음식들이 많은 곳입니다. 융캉제는 지하철 역과 인접하여 현지인은 물론이고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곳입니다. 융캉제에 가신다면 대만의 유명한 과자인 누가크래커와 펑리수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누가크래커는 기념품으로 사기에도 좋고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 누가 크래커는 바삭한 크래커 사이에 쫀득한 누가를 넣은 것인데 누가는 연유맛이 나는 캐러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만스타일은 짭짤한 소금 크래커를 사용하여 단짠단짠의 조화를 이루고 있고  누가의 맛도 다양해져서 커피, 초코, 딸기, 녹차 맛이 있습니다.

 

융캉제에서는 펑리수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펑리수는 버터맛이 강한 쿠키 사이에 달콤한 파인애플 잼을 넣어 만든 디저트입니다. 중국 광둥 지방의 월병에서 유래된 과자인데 20세기에 파인애플 농사가 번성하자 잼으로 만들어 쿠키사이에 넣었습니다. 한입펑리수도 있고 플라스틱 상자에 든 것도 있습니다. 선물용으로는 고급스러운 선물세트가 판매하니 대만 여행 기념품으로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지파이

 

지파이는 대만식의 대왕 치킨 튀김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타이베이 번화가에서 길거리 음식으로 맛보실 수 있고 야시장에서도 드셔보실 수 있습니다. 지파이는 닭가슴살을 얇고 크게 만들어 튀긴 후 다양한 시즈닝을 추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튀김이지만 기름기가 적고 바삭해서 야시장에서 제일 인기가 많습니다. 요즘은 한국에서도 구매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맛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루러우판

 

루러우판은 대만식 돼지고기 덮밥으로 돼지고기를 간장 양념에 졸인 것을 밥 위에 올려 먹습니다. 짭짤하고 달콤한 맛이라 한국인에게는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타이베이에는 유명한 식당들이 있으며 야시장이나 로컬 식당을 방문하시면 다양한 스타일의 루러우판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깊은 맛이 있어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