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오트밀 드실때 주의할 점과 저당 오트밀 레시피

by 라이프 리뷰 2025. 4. 14.

오트밀을 드시면 다이어트를 하실 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 사람들의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오트밀은 조리시간도 오래 거리지 않아 간단하게 준비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오트밀은 뉴욕타임스에서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이 되었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오트밀은 드실 때 주의해서 드셔야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을 위한 추천 레시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트밀이 건강식품인 이유

 

오트밀에는 베티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곡물이나 버섯등에도 들어있는 다당류인데 분해 속도가 느리고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착한 탄수화물로 불리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식후에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연의 인슐린'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오트밀을 섭취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도 포도당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식후에 혈당이 안정되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트밀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오트밀을 섭취하고 난 뒤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졌다고 하는데 이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트밀에는 아베난쓰라마이드라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트밀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트밀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해 주고 체중 조절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 사진

 

오트밀 드실 때 주의해야 할 점

 

오트밀은 가공된 정도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뉘는데 통 귀리를 가공처리하지 않고 작게 자른 것을 스틸컷 오트밀이라고 합니다. 스틸컷 오트밀의 경우는 혈당지수가 55 정도로 낮은 편인데 귀리의 형태가 사라질 정도로 가공을 많이 한 퀵 오트밀은 혈당지수가 70-90으로 높다고 합니다. 만약 퀵 오트밀에 달콤한 맛이 나는 당 성분이 토핑으로 첨가되면 혈당지수는 더 높아지게 되고 급상승하게 됩니다. 건강해지려고 먹은 오트밀이 오히려 혈당을 급상승시켜 당뇨병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오트밀을 구매하실 때는 가공 과정을 많이 거치지 않은 제품으로 구매하셔서 혈당 급상승을 막으시기 바랍니다. 

 

오트밀은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장의 규칙적인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은 위에서 소화, 분해가 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가 발효되기 때문에 복부에 가스가 차는 복부팽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섭취량이 많아지면 귀리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몸에 남아 소화를 방해해서 배탈로 이어질 위험성도 있습니다. 평소에 배에 가스가 차거나 대장이 예민한 사람이라면 적은 양에서 시작해 점차 늘려가는 것이 안전하고 하루에 70g 이상이 넘지 않도록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밀 다이어트 레시피

 

오트밀 자체는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이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혈당의 반응은 달라집니다. 퀵오트밀보다는 통귀리나 납작하게 눌러 말린 귀리를 사용하시는 것이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단백질, 건강한 지방, 섬유질을 함께 섭취하시면 혈당은 더욱 안정됩니다. 아래에서 당 첨가 없이 만드는 오트밀 요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버나이트 오트밀은 오트밀에 요구르트나 두유를 넣어 냉장고에서 하룻밤 재우는 레시피입니다. 일명 '오나오'라고 불리며 각종 SNS에서 그 조리법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우선 밀폐용기에 통귀리나 납작하게 누른 귀리 반컵을 준비하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치아시드 1작은술과 섞습니다. 여기에 혈당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계핏가루를 약간 넣으시고 무가당 두유나 아몬드 밀크를 1컵 넣습니다. 냉장고에 6시간 이상 놔둔 뒤 드시면 되고 저녁에 만들어서 넣어두고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드셔도 됩니다. 드시기 직전에 고소한 견과류와 상큼한 베리류 과일과 함께 드시면 혈당 낮은 냉침오트밀죽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