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두릅나물을 드셔야 하는 이유와 종류, 조리법

by 라이프 리뷰 2025. 4. 23.

두릅나물은 4월이 되면 시장에서 판매하기 시작하는 반가운 봄나물입니다. 두릅은 산에서 자생하는 귀한 식재료로 봄 한 철에만 먹을 수 있는 나물입니다. 다른 나물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높은 편이지만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먹을 이유는 충분합니다. 두릅나물은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나물 반찬은 금방 배가 고파지기도 하는데 두릅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두릅나물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릅의 종류, 다양한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두릅나물

 

두릅이 몸에 좋은 이유

 

두릅은 두릅나무의 어린순으로 겨우내 영양분이 뿌리에 저장되었다가 봄이 되면 가지 끝에 새순으로 맺힙니다. 남부지방에서는 3월부터 채취가 가능하지만 대략 4-5월 즈음에 제철을 맞아 활발히 수확이 됩니다. 재배와 수확이 까다로워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산채로 고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있습니다. 두릅나물은 '산채의 제왕'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그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두릅은 다른 채소들에 배해 식물성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라서 체력 보충에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장내에 유익한 미생물이 많아지면 면역력 또한 강화되기 때문에 환절기에는 꼭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나물 맛의 특징인 쓴맛이 나는 이유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혈당을 낮춰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두릅나물은 항산화 작용도 우수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항암, 항염증 작용도 하기 때문에 약이라고 생각하시고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두릅나물은 비타민 A, C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의 항산화 기능은 눈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칼슘, 칼륨, 철분까지 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건강과 혈압조절,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두릅의 종류 

 

두릅나물의 종류에는 참두릅, 개두릅, 땅두릅이  있습니다. 참두릅이 흔히 말하는 두릅나무의 새순이며 개두릅은 음나무(엄나무)의 새순이며 엄개두릅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두 두릅은 모두 나무꼭대기에서 자라고 7-10cm 정도 자랐을 때 새순을 꺾듯이 따줍니다. 같은 나무에서는 주로 1-2개만 따주어야 다음 해에도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산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두릅나무는 가시가 많아서 주의를 해야 하며 요즘은 비닐하우스에서도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참두릅과 개두릅은 둘 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데 엄나무순인 개두릅이 좀 더 향이 진하고 청량감 있습니다. 개두릅은 쌉싸름한 맛이 더 있는데  이 두릅나물만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땅두릅은 다년생 초본식물로 땅에서 뾰족하게 올라오는 새순을 수확한 것입니다. 외관상으로 참두릅에 비해 굵고 줄기 부분이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일반 두릅보다 향은 약하지만 식감이 부드럽고 가격이 좀 더 저렴한 편입니다. 땅두릅도 새순을 꺾듯이 뽑아 채취하는데 뿌리를 상하게 하면 다음 해에 수확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땅두릅은 속에 미끈한 점액이 있어서 식감이 조금 다릅니다. 이 두릅나물은 신선하고 어린 순일수록 데쳤을 때 미끌한 식감이 살아있는데 이 점액질은 식이섬유와 관련이 있어서 몸에 좋습니다. 

 

두릅의 조리법

 

두릅나물은 향이 살아있을 때 빨리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향을 그대로 느끼고 싶으시다면 두릅 숙회를 추천드립니다. 두릅을 다듬으신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20초만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시면 됩니다. 물기를 짜주고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다이어트 식단으로 좋습니다. 데친 두릅이 남으셨다면 밀가루를 살짝 묻혀 달걀물에 담갔다가 기름에 지저 주시면 두릅 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봄 한 철에 잠깐 나오는 두릅나물을 오래 드시고 싶으시면 장아찌로 만들어 보관성을 높이시면 됩니다. 간장물은 진간장과 물 1컵, 식초와 설탕 1/2컵, 소금 1작은술을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데친 두릅 300g에 식힌 간장물을 부어 냉장보관 하시면 이틀 후부터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