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투움바 소스 명칭의 유래와 만드는 법

by 라이프 리뷰 2025. 4. 9.

투움바 소스는 진한 크림맛이 나는 소스입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에 가면 투움바 파스타가 있는데 회사에서 직접 개발한 메뉴로 한국지점의 시그니처입니다. 크림소스이지만 크러쉬드 레드 페퍼와 카이엔 페퍼가 들어가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농심에서는 신라면 툼바를 출시했고, 투움바 떡볶이를 판매하는 매장도 있습니다. 투움바 소스에 투움바라는 명칭이 붙은 이유를 알아보고 투움바소스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울러 투움바 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투움바 소스 사진

 

 

투움바 명칭의 유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미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스테이크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상호명인 아웃백은 호주 내륙의 황무지인 오지를 뜻하며 식당 내부 인테리어를 호주식으로 꾸며놓았습니다. 투움바 파스타의 명칭은 호주 퀸즐랜드 주에 있는 도시 이름인 투움바를 호주 느낌을 내기 위해 붙였습니다. 메뉴 이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미국의 패밀리 레스토랑에 호주 테마를 더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에서는 신작 메뉴를 낼 때 마케팅을 위하여 호주 지명이나 동물의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코코넛 쉬림프라는 메뉴 앞에도 호주의 도시이름인 골드코스트를 붙여 '골드코스트 코코넛 쉬림프'라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투움바 파스타도 파스타 이름 앞에 도시 이름을 붙여 호주 느낌을 낸 것입니다. 

 

투움바라는 명칭은 호주 원주민들의 언어이며 호주에 위치한 도시 이름입니다. 투움바는 예로부터 수자원이 풍부하고 고원지대라서 농사에 유리했습니다. 19세기에 유럽 사람들이 처음 호주에 들어왔을 때 원주민들은 이곳을 투움바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유럽인들은 투움바가 '큰 샘이 있는 평야'라는 뜻의 원주민 언어라고 추정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의 투움바 파스타는 투움바 도시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 하나도 없으며 단지 메뉴이름에 도시이름을 붙인 것뿐입니다. 미국 체인점인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레스토랑의 메인 콘셉트를 홍보하기 위해 호주의 도시인 골드코스트, 캔버라, 투움바 등의 이름을 메뉴에 붙였습니다.

 

 

투움바 소스의 재료

 

투움바 파스타는 깊고 진한 크림소스와 버터에 볶은 새우와 양송이를 더한 파스타라고 합니다. 크림소스에 고추의 매운맛과 치킨스톡의 감칠맛이 더해진 것으로 유독 한국에서 인기가 있고 미국 북미와 해외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크림소스에 매운맛이 가미되었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입맛에 잘 맞습니다. 투움바 소스의 재료에는 어떤 것이 들어가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투움바소스는 생크림에 버터, 그라나 파다노 치즈, 치킨스톡, 케첩, 쪽파, 시푸드 시즈닝, 갈릭 파우더, 어니언 파우더, 후추, 크러쉬드 레드 페퍼, 카이엔 페퍼를 넣은 것입니다. 단조로울 수 있는 크림소스에 치킨스톡이 들어가면 감칠맛이 살아나고 고기가 없어도 풍미를 더해줍니다. 시즈닝 파우더도 감칠맛을 더해주며 소스에 깊은 맛을 만들어 줍니다.

 

투움바소스에 말린 고추를 잘게 부순 크러쉬드 페퍼가 들어가면 청양고추처럼 톡 쏘는 매운맛이 아닌 은근히 올라오는 매운맛을 전해줍니다. 카이엔 퍼퍼는 카이엔 고추를 말려 곱게 갈아놓은 고춧가루인데 투움바 소스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강한 매운맛을 주지만 금방 사라집니다. 그래서 재료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습니다. 크러쉬드 페퍼와 카이엔 페퍼는 투움바 소스의 핵심으로 느끼함을 잡아주고 중독성 있는 맛을 만들어 줍니다. 그라나 파다노 치즈는 크림소스의 느끼함과 고춧가루의 매운맛이 잘 조화되게 만들어 주며 감칠맛과 짠맛, 고소함을 더해줍니다. 

 

투움바 파스타에는 페투치네 면을 사용하는데 폭이 넓고 납작해 크림소스의 풍미가 면에 잘 배어듭니다. 투움바 파스타의 소스는 진하고 꾸덕하기 때문에 스파게티 같은 얇은 면보다 넓은 면이 더 잘 어울립니다. 

 

투움바 소스 활용 요리

 

투움바 소스는 크리미 한 맛에 매콤함과 감칠맛이 어우러져 있기 때문에 파스타뿐만 아니라 다른 탄수화물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투움바 소스에 우유, 크림, 치즈, 떡볶이를 더하면 투움바 떡볶이가 됩니다. 치킨텐더나 구운 닭요리에 투움바 소스를 뿌려주면 투움바 치킨이 되며 단백질까지 보충하게 됩니다. 버터에 양파를 볶다가 투움바 소스, 치즈를 넣고 찬밥을 넣어주면 투움바 크림 리소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