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마누카꿀, 사람들이 먹는 이유와 섭취법

by 라이프 리뷰 2025. 4. 9.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의 특산품으로 청정자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고 알려진 뉴질랜드에서 자생하는 마누카 나무의 꽃에서 꿀벌이 채취한 꿀입니다. 마누카꿀은 예로부터 뉴질랜드 원주민들이 민간 치료용으로 사용해 왔고 그 후 임상실험을 통해 항균작용이 있다고 인정받았습니다. 마누카꿀은 고유의 맛과 풍미가 있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 건강에 관심이 많은 한국 사람들도 꾸준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그러면 마누카꿀이 일반 꿀과 다른 점은 무엇이며 먹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누카 꿀 사진

 

 

마누카꿀과 일반꿀의 차이점

 

꿀은 보통 에너지원으로 알려져 있고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러면 꿀 중의 꿀이라고 알려진 마누카 꿀은 일반꿀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누카꿀은 청정지역인 뉴질랜드와 호주 일부의 마누카 나무의 꿀이지만 일반 꿀은 잡화꿀이며 아카시아 꽃을 비롯한 다양한 꽃의 꿀입니다.

 

마누카 꿀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천연 항균 성분인 메틸글리옥살(MGO)이 고농도로 들어있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회복,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MGO가 높을수록 항균효과가 강하고 마누카 꿀의 효능을 평가하는 등급은 UMF로 나뉩니다. 이 등급은 수치가 높을수록 농도가 높아져 품질과 효능이 우수해지고 가격은 비싸집니다. 감기예방, 면역력 강화 등의 건강 관리가 목적이시라면 UMF 10+ 이상의 등급을 받은 마누카 꿀이 좋습니다. UMF20+ 이상 등급은 항균을 목적으로 한 피부치료, 상처 관리용에 쓰입니다.  일반 꿀에는 항균 성분이 미량 들어있을 수도 있으나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등급에 따른 품질 지표가 없습니다.

 

마누카꿀은 실제로 일부 병원에서 상처 치료용으로 쓰일 만큼 의료성 기능성이 있어서 고가입니다. 일반꿀은 의료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안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마누카꿀은 진한 갈색을 띠고 쌉쌀하고 진한 맛이 납니다. 처음에는 낯설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매력적인 허브향이 나는 맛입니다. 반면에 꿀은 밝은 금색이고 달콤한 맛이 나 일반 요리나 디저트에 사용됩니다.

 

 

마누카꿀을 먹는 이유

 

마누카꿀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줘 감기를 예방해 주고 세균과 바이러스를 억제해 줍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에 의하면 감기에 걸렸을 때 약물치료보다 증상 완화에 더 효과적이며 항생제 내성문제에 있어서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특히 코, 인두, 후두 기관의 감염성 염증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마누카 꿀의 핵심 성분인 메틸글리옥살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균들의 활동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위염, 역류성 식도염 같은 위장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식전에 드시면 유익균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위장의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꿀의 항균작용은 대장균과 살모넬라균 등 다른 변종 박테리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 감기 환자에게 약물을 먹이는 대신 마누카 꿀을 먹이면 기침 완화와 수면 개선에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마누카꿀은 의학적 치료 효과도 있는데 가벼운 상처와 화상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 보습제이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고 주름을 줄여줍니다. 마누카 식물의 기름 성분은 피부균에 대한 항균 활성이 우수해 유분을 감소시켜 여드름 케어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피부암, 유방암을 일으키는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어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마누카 꿀은 소화성 궤양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해 위염과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소화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구강건강에 좋아 입 냄새와 잇몸질환을 완화시켜 줍니다. 높은 항바이러스성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치균인 뮤탄스 등의 세균 억제에 효과적이며 치석 감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구내염 약을 바르기 전에 마누카 꿀을 도포해 보시는 것도 시도할 만합니다. 

 

천연 감미료로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어 스프레드, 음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시리얼의 주재료로 사용되어 프로바이오틱 성분을 포함한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

 

마누카꿀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가열하지 않고 공복에 1-2 티스푼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30분 뒤에 식사를 하시면 흡수율이 높아져 소화기관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40도 정도의 미온수에 녹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드시면 살균 성분인 MGO가 파괴되기 때문에 좋은 성분의 효과를 보실 수 없습니다. 

 

 스프레드로 드시기 위해서는 바삭하게 구운 빵 위에 꿀처럼 발라 드시면 되고 버터를 추가하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나 오트밀에 추가하여 드시거나 샐러드의 토핑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마누카꿀의 성인 기준 하루 섭취량은 1-2 티스푼이면 충분하며 감기예방이나 면역력을 올리고 싶으시면 하루 2-3 티스푼을 식전이나 식간에 나눠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만 1세 이하 아이는 절대 섭취하면 안 되고 1세 이상부터 청소년까지는 하루 1/2에서 1 티스푼 드시면 됩니다.